SinNam Radiology Clinic
  • 부인과진료
경부암HOME > 직장, 국가암 검진 > 경부암

경부암 검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17-02-26 12:41 조회2,080회

본문

경부암 검진 대상 : 만 20세 이상 여성 

2년 마다 자궁 경부 세포검사(도말검사 pap smear) 를 받습니다.

 

세포 검사의 시작 : Conventional Pap Smear

홀수 연도에 태어나신 분은 홀수 연도에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짝수 연도에 태어나신 분은 짝수 연도에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검사는 성경험이 없으신 분은 받지 않으셔도 됩니다

성경험이 경부암의 원인이므로 잠자리를 한 번이라도 한 분은 연령과 상관없이 매년 경부암 검사를 받으셔야 합니다.

생리기간이 아닌데 출혈이 있거나 악취가 나는 질 분비물 등의 증상이 있다면 출혈에 관계없이 검사를 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최소한 검사 48시간 전부터 성관계, 탐폰 사용, 질 세척, 질 내 약물 및 윤활제, 질 내 피임약 등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부암 검사는 1분정도면 가능한 간단한 검사로 국가암 검진에서 경부암으로 진단을 받으신 경우에는 소득에 따라서

국가에서 200만원 이내로 치료비를 지원해드립니다. 

검사가 간단하고, 0기암에서 발견되면 완치이기 때문에 연령과 상관없이 꼭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경부암의 원인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감염이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성관계로 옮게 되는데 감염되었다고, 모두 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담배도 경부암의 발병을 높이는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그 외 에이즈 감염, 클라미디아(성병)감염, 조기 성관계, 장기간의 경구 피임제 복용이 경부암의 발생을 높이는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체에 감염된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면역체계에 의해 제거됩니다.

평균 감염 기간은 9개월 정도이며, 감염자의 90%가 2년 이내에 특별한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치유됩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고위험군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자궁경부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발암의 보조 인자로 알려진 흡연, 장기적인 피임약 복용, 아이를 많이 낳은 경험, 면역 저하상태 등이 있는 경우 자궁경부 상피내 종양과 자궁 경부암으로의 진행이 촉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검사전에 질 세척, 통목욕, 또는 검사의 48~72시간 전부터 질크림을 사용한 경우에는 검사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함 (unsatisfactory) 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으로는 월경혈, 감염, 강심제(digitalis)나 테트라사이클린(tetracycline) 등의 약물, 검사 전 24시간 이내의 성교를 들 수 있습니다.

러한 경우, 반복적인 도말검사가 필요하지만 모든 경우에서 중요한 문제가 동반되는 것은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는 액상에 기반을 둔 방법을 이용하여 검사의 방해물질인 혈액이나 점액 성분을 제거할 수 있고, 자궁경부 세포만을 선명하고 뭉침 없이 관찰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점으로 동일 검체로 추가적인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검사도 가능하게 합니다.  


경부암 검사에 대한 오해 

1. 도말 경부암 세포검사의 정확도는 60-80 % 입니다.

즉, 오진의 가능성도 20~40 %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경부암검사는 매년 받으셔야합니다.

국가에서 제공하지 않는 해에도 꼭 받으시는 것이 좋고, 이때는 액상경부암 정밀검사를 받으실 것을 권합니다.

 

Liquid Based Cytology(LBC)

샘플을 채취한 후 고정액에 담은 상태로 병리과로 보내집니다. 

고정액에 담긴 채로 바로 고정 이 진행되며, 병리과에서 도말 및 PAP 염색, 판독이 진행됩니다.

스프레이 등에 의한 세포 밀림 현상이 없으며, 고정액 상에서 균일하고 더 나은 고정 상태의 슬라이드 제작이 가능합니다. 

액상세포검사(Liquid Based Cytology, LBC)

 

2. 가다실 경부암 예방접종을 받으면 경부암에 걸리지 않는것으로 잘못 알고 있습니다.

경부암 백신은 경부암을 유발하는 인유두종 바이러스중에서 악성도가 높은  16, 18형 (경부암 환자의 70%에서 발견)에 대한 예방을 주로 해주는 것으로 이 두 가지 type외의  수 십 가지 종류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셨다고 해도 경부암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으시고, 그 외 성병 감염이 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3.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현재까지 알려진 100여 종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중에서 40여종이 생식기관에서 발견되며, 자궁경부 상피 내에 병적인 변화를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 18형외에도 31, 33, 35, 39, 45, 51, 52, 56, 58, 59, 66, 68, 69, 73번이 고위험군 바이러스에 속하고, 자궁경부의 양성 병리적 변화인 사마귀 또는 곤지름(성병성 사마귀)에서  발견되는 저위험군(low risk group) 바이러스는 6, 11, 34, 40, 42, 3, 44, 54, 61, 70, 72, 81번 등이 있습니다.

  

4. 검사 결과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자궁경부 세포도말검사 “음성” 은 검사된 세포가 정상 형태이거나 식별 가능한 감염이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고식적인 도말검사가 평가에 만족스럽지 않다 ("unsatisfactory" for evaluation) 라고 보고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세포의 수집이 부적절하거나 세포가 명확히 식별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기타 보고 형태의 요약은 아래와 같습니다.

 

- 만족스럽지 못한(unsatisfactory) : 부적절한 검체 또는 기타 방해 물질 

 

- 양성(benign) : 비암성 세포, 그러나 도말에 감염, 자극 또는 정상 세포 복구가 관찰됨 

 

- 중요성이 불확실한 비정형 세포 (atypical cells of uncertain significance) : 자궁경부의 바깥쪽 대부분을 덮는 세포 (편평세포-ASCUS) 또는 자궁입구나 관을 덮는 세포(선세포—AGCUS) 의 원인이 불명확한 비정상적 변화 ; ASCUS 검사 결과 다음에는 흔히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고위험 감염의 유무를 밝히기 위해 유전자 검사가 시행됩니다.

 

- 저등급 변화 (low-grade changes) :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이 어떤 경우에는 자궁경부암의 위험 요인이 됩니다. 이 검사 결과 다음에는 흔히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한 고위험 감염의 유무를 밝히기 위해 유전자 검사가 시행됩니다.

 

- 고등급 변화 (high-grade changes) : 암으로 분화할 수 있는 고도의 비정형 세포

 

- 편평 세포암종 또는 샘암종 (squamous cell carcinoma or adenocarcinoma) : 특정 종류의 암을 식별하는 용어; 이 경우에는 암이 뚜렷하므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70d634c98c48400ee75892c58b993b9f_17068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