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부검진HOME > 진료과목 > 하복부검진

난소 내막종과 난소 낭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작성일23-07-26 15:34 조회253회

본문

난소|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기능성 난소 낭종 정상적인 배란 과정에서 나타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하며, 자연적으로 소멸되는 ‘기능성 낭종’입니다. 

난소 낭종의 60% 이상은 기능성 낭종입니다. 

양성 낭종은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고 크기가 점점 커지고, 불편한 증상까지 더해집니다. 

난소 낭종은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평소보다 생리량이 많거나 극심한 생리통, 생리 불순, 부정출혈 등 평소와는 다른 생리 관련 증상이 질환의 신호일 수 있으며, 난소낭종의 크기가 커지면 주변 장기를 압박하게 되어 요통, 복부 팽만감, 빈뇨 등의 증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질환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방치할 경우 난임은 물론 난소의 정상조직을 파괴하여 건강 악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산부인과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 난소 내막종 

info03_001_001.jpg

 

내막종은 가임기 여성 10명 중 1~2명꼴로 자궁내막종이 흔하게 발생하는데 극심한 생리통, 복통, 복부 팽만감, 골반통, 성교통, 부정출혈, 난소기능저하, 배란장애, 소화불량, 변비, 배뇨장애, 난임 등 내부에서 혹이 자랄수록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궁 내막증과 동반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내막증에 의해 자궁 밖으로 배출되지 않은 생리혈의 일부가 난관을 통해 역류하여 비정상적으로 위치한 자궁내막 조직이 난소에 붙어 파고들면서 염증반응과 낭종을 형성하게 됩니다.  

자궁 내막증난관을 타고 생리혈이 역류하여 자궁안에 있어야 할 자궁내막 조직이 난관, 복막, 골반 등의 부위로 퍼져서 자궁 밖에 존재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자궁 내막종난소와 난관을 유착시킬 뿐만 아니라 난소기능을 저하시켜 직접적으로 임신을 방해하는 요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진단 방법

초음파자궁내막증의 비침습적 진단에 있어서 중요합니다.

자궁 내막증의 위치에 따라 초음파의 효용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난소 자궁 내막종의 진단에서는 경질식 또는 경직장 초음파는 진단의 도구로 사용될 수 있을 정도로 정확합니다.

그러나 직장 질 자궁내막증의 증상이 있는 환자의 진단에서 초음파의 정확도는 낮은 편이고, 내막증의 최종진단은 복강경으로 합니다.